IP 프로토콜의 한계
- 비연결성 :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
- 비신뢰성 :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? or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?
- 프로그램 구분 불가 :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?
TCP ip의 한계를 극복
- 연결지향 - TCP 3way handshake
- 데이터 전달 보증
- 순서 보장
- port 번호로 프로세스 구분 ex) http : 80 , https : 443
URI
U : Uniform 통일된 방식
R : Resource 자원
I : Identifier 식별 정보
-> 통일된 방식으로 자원을 식별하는 방법 여기서 자원은 서버상의 자료를 의미한다.
URL, URI
URL - Locator: 리소스가 있는 위치를 지정
URN - Name: 리소스에 이름을 부여
URL 양식
scheme://[userinfo@]host[:port][/path][?query][#fragment]
https://www.google.com:443/search?q=notx2wice&hl=ko
프로토콜(https)
호스트명(www.google.com)
포트 번호(443) : 일반적으로 생략
패스(/search)
쿼리 파라미터(q=notx2wice&hl=ko)
HTTP
모든 것이 HTTP
- HTML, TEXT,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, JSON, XML (API)등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지금은 HTTP 시대!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Stateful, Stateless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상태 유지
-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 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무상태
-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무상태의 한계
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예) 로그인
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
-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한계와 극복 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