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의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것이다.
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OCP: 개방 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 by 다형성 -> 기존 코드의 변경없이 확장이 가능해야한다.
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.
ex)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교환 or 확장한다. -> 그러나 순수 자바만으로는 실 구현체를 선택 하는 부분을 직접 변경해줘야한다. 이것은 개방 폐쇄 원칙을 지킬수 없는 상황이다.
public class MemberSerbice {
private MemberRepositoy mr = new MemberRepository();
}
// 이런 부분을
public class MemberSerbice {
//private MemberRepositoy mr = new 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y mr = new MysqlMemberRepository();
}
이런식으로 직접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필요하다. 이를 스프링(별도의 설정자 조립자)이 해결 해줄수 있다.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.
단순히 컴파일의 성공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런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. -> 상위 타입에서 정한 명세를 하위 타입에서도 그대로 지킬 수 있을 때 상속을 해야 한다. 혹은 상속을 하게 된다면 해당 메소드를 정의 하지 않아야 한다.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 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,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 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이것을 의존성 주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.
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 하라는 의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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